태백의 작은 스위스, 몽토랑 산양목장
자연을 배경삼은 카페 내부

[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한국의 스위스라 불리는 태백 산골 해발 800m 청정 고원에 다른 곳보다 한 발짝 늦게 봄기운이 찾아온 곳이 있다. 몽글몽글 구름 아래 토실토실 유산양 너랑 나랑 목장. 줄여서 몽토랑 산양목장이다. 5월 중순이 되어서야 완연한 신록에 물든 몽토랑 산양목장에서 동화 같은 하루를 보냈다.

이정표를 따라 구불구불한 산길을 오르니 몽토랑 산양목장 카페가 나타난다. 이곳에서 표를 구매해야만 목장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매봉산 풍력단지와 태백 시가지가 아침 햇살을 받아 반짝이는 모습에 기대감이 앞선다.

카페에서는 산양유를 포함한 유제품과 커피, 직접 구운 빵 등을 판매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목장을 둘러보기 전에 맛있는 음식과 함께 잠시 휴식을 취하기 좋다. 커피타임을 그냥 지나치더라도 사진은 꼭 찍어야 한다. 태백 시내가 내려다보이는 시원한 테라스 풍경은 SNS에서 꽤 유명한 포토 스폿이다.

목장에서 유명한 것 또 하나, 산양과 함께하는 피크닉이다. 피크닉 세트를 예약하면 음료와 빵을 비롯한 여러 가지 감성 소품을 현장에서 대여할 수 있다. 목장 내부에 마련된 나무 데크에서 피크닉을 즐기다 보면 경계심을 허물고 다가온 산양과도 금세 친구가 된다.

피크닉 이외에 산양에게 먹이를 주거나 비누 만들기, 산양유 아이스크림 만들기 같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후 가족, 연인, 친구끼리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어보자.

주변여행지 ① 낭만과 추억이 가득한 하이원 추추파크

몽토랑 산양목장 근처에 국내 유일의 산악 철도와 영동선을 활용한 기차테마파크가 있다. 스위치백(지그재그) 구간을 운행하는 증기형 관광열차는 물론 레일바이크와 숙박 시설까지 갖춘 하이원 추추파크다.

그중 스위치백 트레인은 이국적인 외관과 고풍스러운 실내 공간으로 눈길을 끈다. 난로 객차, VIP 포토존 객차, 오픈형 객차로 구간을 나누어 옛날 증기기관차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놓은 모습이다. 이 열차는 추추스테이션에서 출발해 흥전삭도마을까지 약 16km 거리를 왕복 운행하는데, 마을에서 동네 어르신들이 지역 특산품으로 직접 만드는 다양한 먹거리도 맛볼 수 있다.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은 휴무이므로 미리 확인하고 떠나는 것이 좋다.

스위치백트레인이 느리게 달리며 추억과 낭만을 찾아준다면, 산악형 레일바이는 국내 최고 속도로 짜릿한 스릴을 선사한다. 태백 준령이 내려다보이는 해발 720m 정상에서 시속 25km 속도로 산기슭을 굽이 내려오다 보면 한여름 더위가 날아가다 못해 등골이 서늘해진다. 라이딩 시간은 30분에 불과하지만 아름다운 자연과 다양한 콘셉트로 꾸며진 터널 경관을 구경하다 보면 지루할 틈이 없다.

4인승 레일바이크

주변여행지 ② 한국의 그랜드캐니언, 미인폭포

미인폭포는 비현실적인 소다색 폭포와 미국의 그랜드캐니언을 연상케 하는 웅장한 협곡으로 이름을 알렸다. 여래사 주차장에 주차하고 제법 긴 구간을 걸어야 하는데, 현재는 데크 공사를 끝내 찾아가기가 훨씬 수월해졌다.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미인폭포의 신비로운 물 색깔이 1년 내내 지속되는 게 아니라는 점이다. 가뭄이 들면 물 색깔도 투명해지고 폭포수의 양도 줄어들어 기대한 만큼 예쁜 사진을 건지기 어렵다. 하지만 감탄사가 절로 나올 만큼 장엄한 풍경은 비수기에도 변치 않는다.

가뭄일 때 미인폭포의 모습

도움말&사진=한국관광공사(조정은 작가)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세요.
Captcha verification failed!
CAPTCHA user score failed. Please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