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연수문화원(원장 방윤식)은 인천 지역의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배우고 문제점들에 대해 해결방안을 찾아 실천해 보는 민주시민교육 참여자를 모집한다.

○ 본 프로그램은 (재)인천인재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최하는『2022년 민주시민교육 거점기관 운영 공모사업』에 연수문화원이 선정되어 진행하게 되었다.

○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인천 발전에 기여한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을 돌아보고 현장 탐방과 토론을 통해 인천 지역 현안의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시민력 회복을 위한 인천시민 사회의 이해와 미래’프로그램과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알아감으로 능동적으로 지역에 참여하는 지역 마을 활동가를 양성하는 ‘▲마을 연계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마을교육활동가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가자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교육 과정을 선택하여 참가할 수 있다.

○ 세부 일정으로 ‘▲시민력 회복을 위한 인천시민 사회의 이해와 미래’ 프로그램은 8월 9일부터 10월 4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시민운동의 역사, 마을공동체 운동, 환경운동 등의 다양한 주제로 실내 학습 및 현장 탐방으로 진행되고 ‘▲마을 연계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마을교육활동가 양성’프로그램은 8월 11일부터 10월 25일까지 총 15회차 구성으로 인천 연수구의 마을을 탐구하고 분석하여 마을교육활동가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 각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프로그램의 학습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공론장’을 열어 지역 사회의 문제와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주시민교육 학습 동아리를 조직하여 교육을 넘어 지역 사회에 실천적 활동을 이어 갈 수 있게 된다.

○ 본 민주시민교육은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참여 신청은 연수문화원 홈페이지(www.yeonsu.or.kr)에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