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공예강사 및 공예샵 창업과정 수강생들이 강의내용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국민소통실

[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 기회의 확대를 위해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2차 고도화가 추진된다. 또 디지털 기초역량훈련 지원대상을 비롯해 저소득층·다자녀·중산층 대상 국가장학금 지원도 확대된다.

교육부는 27일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3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개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사람투자 10대 과제’ 올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그간 ‘사람투자 10대 과제’의 일환으로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전면 시행했다. 또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범위를 대학생까지 확대하는 등 누구나 교육·훈련으로 더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아울러 디지털·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을 통해 미래산업 분야 핵심인재를 양성해 왔다. 스마트공장 교육·실습 기반을 확대해 중소기업 스마트인재 양성도 집중 지원했다.

인공지능·빅데이터·차세대 반도체 등 8개 신기술 분야에 대해 대학 간 연합체(컨소시엄)를 구성하고 분야별·수준별 교육과정 192개를 개발했다. 지능형(스마트)공장 배움터·거점학교·취업맞춤반, 폴리텍 연계 특화캠퍼스도 운영해 왔다.

이와 함께 고교·대학·재직자 단계별 일-학습병행 사업을 운영하고, 산업계 공동훈련센터를 통해 기업 수요 맞춤형 훈련과정을 제공했다.

특히 440개 고숙련·신기술 분야 훈련과정과 재직자 디지털융합 훈련(K-Digital Plus) 사업을 통해 재직자 18만여 명에게 4차 산업 분야 훈련을 지원했다.

교육부는 올해에도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교육·훈련 기회의 확대를 위해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2차 고도화를 잇달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기초역량훈련(K-Digital Credit) 지원 대상도 확대한다. 최근 2년간 디지털·신기술 훈련 참여자의 참여 제한이 폐지되는 것이다.

저소득층·다자녀·중산층 대상 국가장학금 지원을 확대해 학생과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도 지속해서 완화해 나간다.

또 신기술 분야의 인재양성 협력기반 조성을 위해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을 지정해 최대 6년(4+2)간 규제 특례를 적용한다. 지역혁신 플랫폼도 2곳을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빅(BIG)3 분야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을 위해 창업패키지 참여기업 100곳을 신규 발굴하는 한편, 기술사업화·국제적 협업·투자유치 등을 지원한다.

재직자의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확장가상현실(메타버스), 사이버보안, 이차전지, 차세대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에코업, 수소, 양자, 우주 등 고숙련·신기술 훈련 우대 분야를 추가 발굴한다. 신산업 분야 공동훈련센터와 중소기업훈련지원센터 운영도 이어나간다.

이 밖에 산업계 공동훈련센터의 청년층 참여 비율을 재직자 훈련생은 40%에서 50%로 확대하고 채용예정자 훈련생 70% 이상 참여 등 청년층 참여비율도 설정·관리한다. 청년 특화 과정을 운영해 산업계 주도 청년 맞춤형 훈련과정도 제공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최근 사람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진 만큼, 향후 ‘사람투자 10대 과제’는 주요 인재양성 정책 분석결과와 함께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과제를 재구조화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세요.
Captcha verification failed!
CAPTCHA user score failed. Please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