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10월 31일까지 대장정…’4차 산업혁명과 미래’ 담아

[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올해로 9회째를 맞는 2021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91일 개막, 10월 31일까지 61일간의 대장정을 이어간다.

광주비엔날레전시관광주디자인진흥원 등에서 열리는 2021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속에서 기술과 감성의 의미있는 콜라보를 디자인을 통해 제시한다이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시대, 4차 산업혁명시대 등 변화의 물결 속에 미래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예정이다.

행사 주제인 레볼루션은 디자인(Design)과 레볼루션(Revolution)의 합성어로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시대를 이끈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올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국제화 ▲대중화 ▲산업화라는 큰 틀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라는 이슈에 맞춰 담론 형성과 함께 실질적인 산업화 성과 창출에 주력했다.

행사는 ▲본전시(5▲특별전(1▲기념전(2▲국제학술행사 ▲온·오프라인 마켓 ▲디자인체험 및 이벤트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며 폴란드이탈리아 등 세계 50여개 국가 421명의 작가와 및 국내외 기업에서 총 1039종의 작품을 선보인다.

2021광주디자인비엔날레의 포문을 여는 주제관은 정보(Data), 차원(Dimension), 일상(Day), 행위(Doing), 표현(Description) 등 5개의 키워드로 흥미롭게 담아냈다.

국제관의 콘셉트는 덥 레볼루션이며크게 3개의 존으로 구성됐다(DUB)은 독창성의 새로운 개념으로 공감과 연대에 기반해 외국의 것을 현지의 것과 재조합해 창조하는 예술적 행위이자 새로운 아트 트렌드다.

인공지능관은 인공지능의 패턴과 유사한 DNA 염기서열의 무한히 확장되는 비하이브(Be-Hive) 구조로 구성된 DNA X를 콘셉트로 기획광주의 정신성을 AI의 비전 위에서 제시했다.

체험관에서는 이번 행사의 주제인 혁명디레볼루션을 커다란 변화로 인식한다일상에서 맞닥뜨리는 변화에 대한 우리들의 대응이 궁극적으로 인류의 진화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된다는 의미를 담았다.

마지막으로 지역산업관은 디자인을 통한 광주의 혁명이란 주제에 맞춰 총 3개의 세부 섹션으로 구성됐다광주뷰티(화장품)업체 공동 브랜드 개발을 선보이는 광주 뷰티‧코스메틱 비즈니스 존과 지역 주력산업 양산제품과 중소기업 창업지원 우수상품을 홍보하는 광주지역 대표 비즈니스존’, 그리고 광주의 우수문화산업을 소개하고 미래 디자인의 비전을 제시하는 광주 문화산업존이 각각 꾸려진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작품 설치 뿐 아니라 코로나19 방역도 철저히 할 방침이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상황 속에서 행사가 열리는 만큼 방역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휴관일인 매주 월요일에는 전체 방역을 실시한다.

또 전시관 입구마다 자동소독게이트와 체온측정기, QR코드 등을 설치해 안전한 관람 환경을 조성하고 방역 전담요원을 상시 배치해 시설물을 소독한다메신저 어플인 카카오톡의 챗봇 시스템을 도입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비대면 안내서비스를 구축한다안내서비스는 카카오톡 채널에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검색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전시 해설 서비스가 어려워진 점을 감안해 모바일 전시해설 서비스 큐피커를 도입한다.

큐피커는 스마트폰을 사용해 비대면 전시해설을 제공하는 서비스로관람객 니즈에 따라 4가지 버전을 골라 들을 수 있다일반적인 베이직 버전기획자가 설명하는 프로페셔널 버전어린이 눈높이의 쉬운 해설을 담은 키즈 버전외국인 관람객을 위한 영어 버전이 준비된다.

이용섭 시장은 코로나19라는 국제적인 팬데믹 상황에서도 우리의 일상은 지속되는 만큼 오프라인과 함께 온라인을 병행해 다양한 디자인산업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며 광주를 못 오시는 분들도 온라인 개막식을 통해 미래의 트렌드를 선도할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함께 경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한형 기자
장한형 기자
2005년부터 시니어 전문기자, 편집국장을 거쳐 현재 24개 지역시니어신문 발행인입니다. 2007년부터 현재까지 KBS라디오 '출발멋진인생'에서 매주 월요일마다 시니어 관련 주요 이슈를 풀어 드리고 있습니다. 최근엔 시니어TV '시니어 이슈 플러스' 진행을 맡아 국내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제작했습니다. 지금은 지역시니어신문과 함께 '경험거래소'를 운영하며 시니어들께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세요.
Captcha verification failed!
CAPTCHA user score failed. Please contact us!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