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실’ 김명희 대표. 사진=추미양

퇴직 후 재취업은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기만큼 어렵다이에 따라 인생 2막을 창업으로 시작하는 시니어가 늘고 있다하지만 창업교육과 지원은 청년층에 집중되고 있다시니어는 제대로 된 창업 교육을 받지 못한 채 창업시장에 뛰어들고 있다실패 확률만 높이는 셈이다.

17일 KOSIS(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지난 3월 50대 창업기업 비율은 22%, 60세 이상 창업기업 비율은 14%. 50~60대 시니어의 창업 비율은 36%에 달한다.

정부가 지원하는 시니어 창업 정책은 시니어기술창업이 전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시니어들은 창업시장에서 생존을 장담할 수 업는 각개전투를 각오해야 하는 상황도시재생지역인 서울 은평구 응암3동에서 복합문화공간 마실을 운영하는 김명희(60) 대표의 노력이 돋보이는 이유다.

김명희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폐업이 늘고 창업을 꺼리는 현실에도 불구하고지난해 4월 창업해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고 있다이른바 경력단절’ 여성이면서 60대에 들어선 김 대표가 창업한 과정도 순탄치는 않았다시니어창업의 롤모델(Role model)이 된 김명희 대표를 만나기 위해 그의 사업장 마실을 찾았다.

Q 60대에 접어들어 창업은 쉽지 않았을 덴데창업 계기는?

오카리나는 울림통의 크기에 따라 소리 높낮이가 다르다. 김 대표는 수강생들과 요양원, 데이케어센터 등지에서 연주 봉사를 꾸준히 했다. 사진=추미양
캄보디아 바탐방 예술학교인 ‘Selpak’에서 전통음악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오카리나 지도 봉사를 했다. 사진=김명희

2020예상치 못한 코로나 상황이 닥쳤다기관에서 하던 오카리나 강의가 줄줄이 취소됐다막막했다취미로 시작해 얻은 일인데 여기서 멈출 수 없었다나만의 작은 연습실 겸 레슨 장소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간절한 마음으로 장소를 알아봤다하지만서울의 살인적 임차료를 감당할 자신이 없어 포기했다그러나 위기의 순간에도 기회는 찾아온다신중년 창업을 지원하는 점프업 5060’ 프로젝트를 만났다운이 좋았다. 5개월 동안 열심히 배우고 실습한 결과, 43개 팀 중 13개 우수창업팀에 뽑혔다창업지원금을 받았고 2021년 4드디어 내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마실을 창업했다.

‘마실’은 서울 은평구 응암3동, 도시재생 지역에 있다. 사진=추미양

Q. ‘점프업 5060’은 어떤 사업인가?

점프업 5060은 신중년 도시재생 창업지원 프로젝트.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함께 기획하고 진행했다나는 2020년 7월부터 시작한 2기에 참여했다.

점프업 5060은 신중년(만 50~64창업가를 육성하기 위해 원스톱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젝트다. 1단계에서는 창업교육과 현장실습을 한다. 2단계에서는 최종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팀에게 전문가의 1:1 고도화 컨설팅 기회를 준다최종 우수창업팀으로 선정되면 사업화 자금으로 최대 2000만을 지원한다도시재생 창업이어야 한다창업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동네와 골목에 활기를 불어넣고 다시 사람들을 불러 모아야 한다.

김 대표는 ‘점프업 5060’을 통해 창업의 A부터 Z까지 익혔다. 사진=추미양

Q. 점프업 5060 사업이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됐나?

당시 창업에 대해 거의 알지 못했다사전에 제출한 사업계획서도 엉성했다이런 초보 예비창업자에게 가뭄에 단비였다비록 코로나로 온라인 수업이 대부분이었지만 수준 높은 전문가 강의를 주 2회 하루 4시간씩 들었다사업계획서 작성 교육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 실질적으로도 큰 도움이 됐다마케팅과 음향 분야 전문가 컨설팅도 창업에 자신감을 불어 넣었다자본금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업비지원금 1720만 원은 든든한 힘이 됐다다소 부족했지만 방음 시설과 인테리어 비용에 충당했다.

Q. 우수창업팀으로 선정된 비결이 궁금하다.

점프업 5060 사업에 참여하기 전서울시 기관이 운영하는 문화기획자 과정을 수강했다수료 후 강사 소개로 문화도시 협업가’ 모임에 참여해 광양남원부여 등 지방 도시의 도시재생 이야기를 들었다이때문화콘텐츠로 특별한 사업을 펼치는 사례가 내 마음을 사로잡았다호기심이 발동해 서울의 해방촌후암동서계동회현동 등지의 도시재생 사례지역을 탐방했다이런 경험 덕분에 도시재생 창업을 잘 이해할 수 있었고점프업 5060 프로젝트 취지에 맞는 사업을 계획해 인정받았다역시 정답은 현장에 있었다.

Q. ‘마실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마실은 지역주민들이 마실 가듯 가볍게 방문하는 곳이다주민들은 이곳에서 각종 문화예술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마실은 지난해 이어 올해도 은평구 평생학습관 우리동네 배움터로 선정됐다. 7개월 동안 5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캘리그라피와 낭독극’ 수업은 이미 끝났고초등학생 오카리나’ 교육과 성인 대상 사부작 목공’ 수업은 진행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어르신 문화활동지원사업도 있다. ‘은빛나래 이야기 보따리’ 프로그램이다그림책연구소 배홍숙 연구원을 초빙해 그림책을 함께 읽고 느낌을 서로 나눈다이 프로그램은 이야기 봉사단으로 활동할 60세 이상 어르신이 대상이다그림책은 주로 어린이들이 읽지만어르신들께도 적합한 책이다글과 그림이 적절히 들어가 있어 눈이 침침한 어르신들께 부담이 없다그림을 보면서 추억을 회상하기에도 안성맞춤이다이 프로그램이 끝나면 구연동화뜨개질을 활용한 소품 만들기도 진행할 예정이다.

어르신들이 마실에 모여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눈다. 사진=김명희

Q. 무대가 있으니 공연도 하고 대관도 하지 않나?

공연하려면 방음이 필수다마실은 지하에 있고 방음 시설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음향 장비도 사용할 수 있다지난해 8은평구 싱어송라이터 레이린’ 공연을 이곳에서 영상으로 담았다. 11월에는 은평구 동아리 공연인 모두의 예술제가 열렸고올해 1월에는 은평구 시민극단 불터만의 낭독극 공연도 했다.

우리동네 배움터 수업으로 낭독극을 했다. 사진=김명희

대관도 수익사업 중 하나다지난해에는 시니어 젬베’ 팀이 1년 동안 정기대관을 했다올해 5월부터는 마을 사물놀이팀 어르신들이 주 1회 정기대관을 하고 있다장구 등 부피가 큰 악기들을 보관해드리니 어르신들 만족도가 높다신명 나게 합주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면구경꾼인 나도 절로 어깨가 들썩인다.

사물놀이팀 어르신들이 매주 화요일 ‘마실’에 모여 연습한다. 사진=추미양

Q. 일터인 마을에서 어떤 일을 돕고 있나?

마을문화교실에서 어르신들에게 칼림바’ 악기 연주를 무료로 지도하고 있다칼림바는 오카리나보다 짧은 시간에 쉽게 배워 연주할 수 있는 작은 악기다한편으론다래마을 주민협의체 회원으로 들어가 마을 행사에 참여하면서 마을 일을 돕고 있다요즘은 마을 환경교육을 기획추진하고 있다골목마다 담배꽁초와 커피 마시고 버린 종이컵이 방치돼 있어 안타까운 마음에 시작한 사업이다. ‘쓰레기책’ 저자인 이동학 작가를 초빙해 다래마을 꿈터에서 주민 대상 환경교육을 하고 있다이동학 작가는 세계여행을 떠났다가 목격하게 된 쓰레기 문제를 생생한 사진과 함께 보여줬다. 2년간 지구 곳곳을 다니며 보고듣고깨달은 쓰레기 이야기를 함께 나눴다마음이 움직여야 행동이 따라온다작은 행사지만이를 기점으로 주민들이 마을 쓰레기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자발적으로 정화 활동에 나서길 기대한다.

‘2022 다래마을 골목축제’ 기획단으로도 활동하고 있다축제 마지막 행사인 6월 18일 다래마을 골목 음악회’ 기획과 운영을 전담해 마을 사람들이 화합하고 즐기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쓰레기책’ 저자 이동학 작가를 초빙하여 환경교육을 하고 있다. 사진=추미양

Q. 마실을 운영하면서 안타까운 점도 있었을 텐데.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만으로는 수익을 내기 어렵다. ‘우리동네 배움터’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면 플래너 자격으로 지원금을 받는다하지만 강사비와 재료비를 빼면 내 손에 쥐는 돈은 매우 적다대부분 수강비를 받지 않는 구조이기 때문이다문화체육관광부 어르신 지원 사업도 마찬가지다.

다른 지역 주민들이 마실을 이용하기 힘든 점도 아쉽다교통이 불편하기 때문이다그나마 임대료가 저렴해 잘 버티고 있다.

그렇다고 앞이 캄캄한 건 절대 아니다마실에서 기획해 진행한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인스타그램블로그입소문을 통해 마실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내 거주지는 아니지만일터인 다래마을에서 주민들을 돕는 일들이 많아 세상 사는 맛이 난다.

Q. 사업가로서 계획과 꿈이 있다면.

마을에서 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찾아보니 상당히 많다당분간은 마을 일에 집중하고 싶다개인적으로는 오카리나 강의도 꾸준히 할 것이다창업할 때 가졌던 생각처럼공간만 있다면 해볼 만한 재미난 일들을 차근차근 하나씩 하려고 한다상상이 현실이 되는 꿈멋지지 않은가마실 공간에서 주민들이 자신을 재발견하고 공동체 문화 활동의 기쁨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Q.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가에게 조언한다면.

시니어가 창업을 준비할 때는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해야 성공 확률이 높다완전 생뚱맞은 다른 분야를 창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자신의 관심사나 취미 영역에서 아이템을 잡아 창업하길 권한다지치지 않고 계속 사업을 이어가려면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또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찾아보고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뒤 창업에 뛰어들기를 바란다.

도시재생 창업은 기존의 창업시장과 조금 다르다이윤 창출에 더해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고 사회적 가치를 담아내야 한다신중년에게 창업 기회와 지원을 해주는 이유가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보길 바란다시니어의 창업을 응원한다.

창업을 꿈꾸는 시립대 학생들에게 특강을 통해 기업가 정신을 불어넣어 준 공로로 감사패를 받았다. 사진=추미양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세요.
Captcha verification failed!
CAPTCHA user score failed. Please contac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