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노선도 및 수혜지역.

[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올해 9월부터 SRT(수서발 고속철도)를 타고 경남 창원·진주, 전남 순천·여수, 경북 포항에서 서울 수서를 갈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철도산업위원회와 당정 협의를 거쳐 9월부터 에스알(SR)의 SRT 운행 노선을 경부·호남고속선에서 경전선(창원·진주), 전라선(순천·여수), 동해선(포항)까지 확대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그동안 해당 지역과 국회에서는 수서발 고속열차의 운행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며 수서발 경전선의 경우 대통령 공약이기도 했다.

SR은 선로용량·차량·지역 간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전선·전라선·동해선에 각각 하루 4회씩(왕복 2회) 동시 운행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SR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수서발 고속철도 확대 운행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국토부에 노선면허를 신청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철도사업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철도사업자의 자격 적격성, 사업계획 적정성, 철도교통의 안전성 등을 검토해 이상이 없을 경우 노선면허를 발급한다는 방침이다.

노선면허 발급 후 승무원 교육 및 편의시설 마련, 안전관리체계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올 추석 전에 개통하는 것이 목표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SR은 선로용량이 포화상태인 평택~오송 구간이 2027년 2복선화되고 SRT 차량 14편성을 추가 도입하게 되면 해당 노선의 열차 증편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서발 고속철도 운행이 확대되면 남부지역 주민들이 수서역에 갈 때 환승할 필요가 없어지고 이동 시간이 절감될 수 있다.

현재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 이용자들은 수서역을 오가는 고속열차가 없어서 동대구역이나 익산역에서 환승하거나 서울역까지 간 다음 1시간 내외 서울 강남으로 이동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국토부는 SRT 운행 확대로 지역 주민 380만명 이상이 고속철도 서비스 혜택을 보고 지역 간 고속철도 서비스 불균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