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전통공연예술재단(이사장 김삼진)은 60년간 이어져 온 민속예술 행사인 ‘한국민속예술제’의 디지털 아카이브 홈페이지 ‘민속곳간’을 12월 23일 공개한다.

1958년 제1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시작으로 2022년 63회를 맞이한 ‘한국민속예술제’는 사라져가는 민속예술을 보존·전승하고 민속예술의 활용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전국 각 시·도의 대표 민속예술이 참가해 경연을 벌이는 전국 민속예술 경연대회다. 1700여 개 민속예술 종목과 단체가 참여해 그중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12개, 국가무형문화재 44개, 시·도무형문화재 148건 선정에 기여한 오랜 역사를 가진 축제로 방대한 자료가 산재돼 있지만 전국을 순회하며 개최돼 효율적인 정보 접근이 어려웠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자료의 유실을 막고 우리 민속예술의 보존·전승을 위해 기념도서와 국가기록원, 방송사 등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국민속예술제 디지털 아카이브인 ‘민속곳간’을 제작했다. 63회까지의 역대 대회 정보와 참가종목을 검색할 수 있고, 1700여 개의 참가종목 정보, 2만여 개의 사진, 문서, 영상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다.

김삼진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이사장은 “60년이 넘은 역사를 지닌 한국민속예술제의 디지털화를 통해 많은 분들이 우리 민속예술에 쉽게 접근하게 돼 이 축제가 더 오랜 생명력을 갖게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자료수집과 개발로 한국민속예술제와 민속곳간 서비스가 민속예술을 보존하고 후대에 전달하는 데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민속예술제 60년을 톺아보는 민속예술 아카이브 ‘민속곳간’은 12월 23일부터 누리집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2023년 ‘제64회 한국민속예술제’는 3월에 참가 모집을 진행하고 전라남도 영광군에서 10월에 개최한다. 행사 관련 상세 정보는 향후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