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만에 틀니 살균·세척…키오스크도 쉽고 간편”

[시니어신문=임영근 기자] 국내 틀니 사용인구는 대략 600만 명, 65세 이상 인구 2명 중 1명에 달합니다틀니는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구내염이나 구강질환은 물론다른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틀니는 사용할 때만큼이나 사용하지 않을 때 관리가 그만큼 중요합니다이를 간과하는 어르신들이 많아 부작용도 만만찮습니다최근 ICT헬스케어 기술을 활용한 틀니 살균·세척기를 제작하는 전문기업이 있습니다서울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에 자리한 ㈜덴티로드입니다이 기업은 최근 서울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 틀니세척기를 기증어르신들의 칭송을 받기도 했습니다. 8년의 연구개발 끝에 사용이 간편하고 안전한 키오스크 틀니 살균·세척기를 개발한 한훈섭 대표를 만났습니다.

(주)덴티로드 한훈섭 대표

Q. ㈜덴티로드는 어떤 회사인가요?

ICT헬스케어 기술을 활용해 키오스크 틀니 살균·세척기를 전문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ICT를 접목한 혁신적인 키오스크 틀니 살균·세척기를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노인의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안전한 노인복지시스템 구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서울홍릉강소연구개발특구는 서울 지역 유일의 강소연구개발특구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지정디지털 헬스케어를 선도하는 글로벌 메디클러스터입니다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을 비롯해 고려대학교 및 고려의료원경희대학교 및 경희대의료원을 중심으로 홍릉 투자기관 협의체와 함께 산학연병원금융 협업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면서 지역사회 연계 및 환원까지 바라보고 있습니다.

Q. 구강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틀니세척기 전문기업을 설립한 동기는?

입속에는 장 다음으로 많은 700여종, 100억 마리 이상의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이들 세균은 유익균유해균으로 나뉘어 공존과 균형을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그런데유해균이 증식하면 입 냄새뿐만 아니라 충치 치주질환 등 구강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틀니는 우리나라에서 약 6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치과 치료 중 가장 오랜 성공의 역사를 가진 치료법입니다하지만 대부분 사용자가 어르신들로 틀니관리 정보가 부족해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요즘 고령자들의 사회활동은 굉장히 활발한 편인데대화를 나눌 때 간혹 틀니 사용자 특유의 냄새가 나는 등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런 경우 자신감을 낮출 수 있어 평소 올바른 방법으로 틀니를 관리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틀니는 잘 관리해 사용하면 만족도가 높아지고삶의 질을 높이는데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나이가 들면 틀니를 사용하는 게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100세 시대를 맞아 틀니 사용이 부끄럽다는 인식을 버리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해 틀니관리를 올바르게 해야합니다.

키오스크 틀니 살균·세척기는 다수의 어르신들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에서 틀니섞임틀니분실 등을 방지합니다또한틀니를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수명 연장에 따른 교체비용 감소 및 치아건강으로 이어집니다사회경제적 의료비용 절감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지요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맟춰 사용하기 쉽게 설계된 직관적인 키오스크를 통해 노인시설에서 디지털 교육체계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Q. 틀니세척기를 연구개발한 계기는?

중학교 재학시절 처음으로 장애인 봉사활동을 했던 날강렬했던 기억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러 간 것이 아니라배우고 왔던 그 날 이후 저의 가치관이 많이 바뀌었습니다이후 지금까지 그 마음으로 29년째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프랑스 파리 유학시절인 2010년 프랑스 치과 학교’(École Dentaire Française)에서 틀니 제작 수업을 받던 중 노인복지서비스와 구강건강과의 연결 고리가 없을까하는 고민이 지금의 사업으로 발전하게 됐습니다.

Q. 틀니세척기 키오스크는 어떻게 보급하나?

자체 연구시설 및 생산 공정을 통해 키오스크 개발설계조립검사포장배송 작업 등 모든 과정을 직접 생산·관리하고 있습니다. 8년의 연구개발 끝에 개발된 제품인 만큼 기술력을 믿고 편리하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주)덴티로드가 서울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 후원한 틀니 세척기. 어르신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키오스크 글씨를 크고 직관적으로 만들었다. 사진=임영근 기자

Q. 키오스크 틀니 살균·세척기와 타사 제품의 차별점은?

은행카페식당 등 우리 일상에서 키오스크 보급이 늘어나면서 디지털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이 많습니다키오스크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디지털 소외 격차를 줄이기 위해 우선 글씨 크기가 크고 쉬운 단어간단한 조작을 적용했습니다어르신들이 디지털에 더 가까이 친숙할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또한키오스크 틀니 살균·세척기의 살균방식은 차아염소산(HOCL)으로 식약처 식품첨가물로 지정된 안전성 있는 살균수입니다병원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최근 코로나-19 방역으로 잘 알려진 우수한 살균방식입니다.

덴티로드의 차아염소산수 생성 과정은 필터를 통과한 깨끗한 물속에 있는 염소 성분을 활성화한 뒤 급속 전기분해과정을 통해 생성합니다여기서 전기분해란 물질에 전기에너지를 가해 환원반응이 일어나도록 하는 원리입니다전해질을 주입해 전류를 흘려보내 물속의 염소이온이 전기를 통해 분리됐다가 다시 물을 만나 살균 작용이 되는 원리입니다어떠한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는 살균방식으로미래세대를 위해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Q. 키오스크 개발 당시 에피소드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다는 것은 모든 것이 어려움이었습니다오랜 기간 연구로 인한 어려움과 시련좌절은 수도 없이 찾아왔습니다그때마다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은 주변의 응원과 격려 덕분이었습니다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기에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고 제품을 출시하게 됐습니다.

최근 서울 종로노인종합복지관에 시범설치를 했을 때의 일입니다거동이 좋지 않으셔서 노인시설을 이용하는 어르신들과 요양보호사님들이 요양시설에서 사용하시는 어르신들의 키오스크 프로그램은 달라야 한다고 조언해 주셨습니다밤새 프로그램을 만들며 업데이트를 했습니다짧은 시간에 업데이트한다는 것이 힘들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조언하신 분 덕분에 제품 완성도가 높아졌습니다기쁘고 감사드립니다이외에도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이 인터뷰를 통해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드립니다.

Q. 제품은 어느 곳에 설치할 예정인가?

보건소노인복지센터마을회관요양원 등 어르신들이 주로 이용하시는 모든 곳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여러 모델이 출시된 만큼 상담 후 시설규모에 맞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Q. 틀니를 사용하는 어르신들께 당부 말씀은?

어르신들의 구강건강은 전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만큼 위생에 많은 관심을 가지실 것을 당부드립니다어르신들의 구강에 들어가는 틀니를 케어하는 제품인 만큼 무엇보다 안전에 있어 더 오래 연구했습니다.

키오스크 틀니살균세척기는 급속전기분해방식으로 살균해 틀니살균과 구취를 동시에 제거하는 HOCL자동살균시스템입니다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시험을 통해 녹농균대장균폐렴균살모넬라균 등 99.99% 살균시험을 받았습니다.

또한, KC전기안전인증방송통신기자재적합인증, ISO14001환경인증, ISO9001품질인증을 받았습니다노인시설에서 틀니섞임틀니분실틀니파손을 방지하고요양시설에서는 구강관리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