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신문=주지영 기자] 국립재활원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장애인 건강 관리가 어려워짐에 따라 오는 12월 21일까지 장애인 건강증진을 위한 ‘장애인 건강 UP’ 재활 교육용 자료를 35편을 배포한다. ‘장애인 건강 UP’은 일상생활속에서 활기찬 생활을 하고, 다 같이 건강을 UP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자는 의미다.
이번 재활 교육용 동영상 자료는 ‘장애인 건강 UP’이라는 주제로 재활의학 의료적 기반으로 재활치료, 간호, 심리치료, 재활 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이라면 누구나 가정에서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자료들이다.
특히 이 영상들은 보건소, 장애인단체, 장애인복지관 등에서 재활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영상 보급을 통해 코로나19 시대에 장애인의 건강증진 중요성을 다시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재활원 이범석 원장은 “코로나로 인해 사회와 격리된 채 점점 고립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재가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앞으로 더 좋은 자료를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건강 UP’ 영상 교육자료는 2021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1편이 배포됐으며, 매주 화요일 9시에 국립재활원 누리집 자료실 및 국립재활원 유튜브(Youtube)채널에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교육 영상자료 검색 방법은 유튜브 채널에서 바로 시청할 수 있다(장애인건강UP 모아보기).
◇검색 방법
유튜브 홈페이지 접속→ 국립재활원 검색 및 클릭→채널 접속→집콕 장애인의 건강플러스+폴더→영상 시청
◇해시태그 활용 검색
국립재활원, 집콕장애인, ‘집콕장애인’, ‘장애인신체활동’, ‘재활치료’ 등을 검색하면 관련 자료가 보인다.
또한, ‘장애인 건강 UP’ QR코드로 접속하면 휴대폰, 전자기기 등으로 누구나 쉽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QR코드 활용
개인 휴대폰 카메라 실행→왼쪽 QR 코드인식→국립재활원 접속→장애인 건강 UP 폴더→영상 시청